메뉴 건너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장년성경연구 지도자 교안
2021년 8월 1일 주일 성경연구

 

 

9과

 

 

지금은 무엇을 할 때인가?                      

 

 

학습구절: 전도서 3장 1 -15절

 

성경진리:

하나님의 지혜가 있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주관하시는 것을 깨닫고, 시간을 하나님의 뜻과 그의 목적에 맞게 잘 관리한다.            

                                   

 

주요교리: 신자의 청지기 직분       

신자는 자신의 시간과 재능과 소유물로 하나님을 섬겨야 할 의무(義務)가 있으며 그 모든 것들은 하나님의 영광과 남을 돕는 일에 사용하도록 맡겨진 것임을 알아야 한다 (요 9: 4).       

 

 

암송구절:  전도서 3장 11절   

 

하나님이 모든 것을 지으시되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셨고

또 사람들에게는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셨느니라

그러나 하나님이 하시는 일의 시종(始終)을 사람으로 측량할 수 없게 하셨도다.  

 

“He has made everything beautiful in its time.

He has also set eternity in the human hearts;

yet no one can fathom what God has done

from beginning to end.”

 

 

시작하는 글:  

 

시간은 인간에게 가장 귀중한 필수품의 하나나이다.
한번 지나간 시간은 결코 다시 찾지 못한다.

우리는 항상 시간에 쫓기는 것처럼 보인다.

 또한 끊임없이 바쁘다는 것이 사회적 신분(身分)의 상징이 되어 버렸으며, 또한 우리는 바쁘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경시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을 갖고 있다.

결과적으로, 많은 사람들은 시간을 관리자(管理者)로 보고 있다.

그러나, 전도서 3장은 시간이 하나님께서 주시는 선물이라고 한다.

우리는 시간의 노예(奴隸)가 되는 대신에, 삶의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옮겨갈 때 우리는 시간을 기쁜 마음으로 하나님을 섬기며 그를 영화롭게 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당신은 시간의 [] [] 어느 것을 택하겠습니까설명하십시오.   

 

 

본문 배경설명

 

전도서 3장 1절부터 4장 6절까지   
 

전도서 3장 1절부터 8절까지는 많은 사람들이, 심지어 성경을 읽지 않는 사람들일지라도, 친숙하게 알고 있는 시적인 형태로 표현된 성경구절이다.

수세기에 걸쳐, 작가들은 이 시의 일부 혹은 전체 내용을 세속 문학이나 대중 음악 혹은 연극 작품에 포함시켜 사용하였다.

이 구절들은 인간의 삶을 구성하고 있는 일련의 유리한 사건과 불리한 사건들을 나열하고 있다.

잠언에 나오는 지혜의 말씀과는 달리, 전도서는 독자들에게 인생에서 가장 좋은 것들을 얻는 방법을 가르치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대신에, 전도서는, 특별히 이 단원의 구절들은, 단순히 모든 사람의 삶에서 좋은 일과 나쁜 일이 일어난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특별히 인간의 삶에는 정반대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전도서 3장 9절부터 15절까지는 시간의 신비를 밝힌다.

9 -11절에서 인간의 삶을 다소 운명론적인 성격으로 묘사한 후, 전도자는 12절과 13절에서 독자들에게 결론적으로 말하기를 하나님이 각 사람에게 선물로 주신 매일의 삶을 즐기라고 한다.

그뿐 아니라, 전도자는 독자들에게 시간을 초월하여 존재하시며 영원한 목적들을 갖고 계신 하나님을 찾으라고 한다.
전도자는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심으로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찾게 하셨다고 한다.

그러면서, 그는 “인생들의 혼은 위로 올라가고 짐승의 혼은 아래 곧 땅으로 내려가는 줄을 누가 알랴”고 한다 (3: 21).  

     4: 1 -3에 기록된 죽음에 대한 전도자의 말은 더욱 침울한 내용이 되고 있다.

그는 죽은 자가 학대를 받거나 고난을 당하지 않는 점에서 죽음이 사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그는 논리적인 면에서 아직 태어나지 않은 사람은 결코 악을 경험하지 않기 때문에 태어나지 않은 것이 훨씬 더 바람직할 수 있다고 한다.

     전도서 4: 4 -6은 부한 자의 외로움에 대해 말한다.

전도자는 그 것을 이기적인 야망과 탐욕을 정죄하는 말로 시작한다.   

 

 

학습구절 연구

 

기한과 때가 있는 인간의 삶 (전도서 3장 1 -8절)  

 

전도자는 인간 삶의 모든 것에는 “기한과 때”가 정해져 있음을 지적하면서, 그 같은 때에는 정반대(正反對)의 현상(現像)이 나타나고 있음을 일련의 목록으로 나열함으로 설명하고 있다.

 

전도서 3장 1절

  • 범사에 기한이 있고 천하 만사가 때가 있나니

전도자는 범사에 기한이 있고 천하 만사가 때가 []는 사실을 밝히는 말로 시간에 대한 설명을 시작한다.

그 같은 사실을 밝히고 있는 전도서 3장 1절부터 8절까지는 지혜의 시로 특징지어질 수 있다.

우리가 이 시의 참뜻을 바로 깨닫기 위해서는 인간은 유한(有限)하고 죽을 수 밖에 없는 존재라는 전도자의 기본전제(基本前提)을 먼저 이해하여야 한다.

인간은 시간의 제약을 받는 존재로, 출생(出生)이라는 자연적인 시작과 사망(死亡)이라는 자연적인 끝이 있다.

그들 두 가지 묶음 표 사이에는 ‘한 평생’이라는 각 사람의 수명이 담겨있다. 

그 평생(平生) 동안에, 각 사람은 모든 것이 정반대의 현상으로 나타나는 현실(現實)을 목격(目擊)하거나 경험(經驗)하게 된다.

사람들은 오랜 기간 동안에 좋은 일들만이 있기를 바라지만, 실제로 삶에는 좋은 것과 나쁜 것, 시작과 끝, 그리고 삶과 죽음이 있다.

     “기한”이란 말로 번역된 용어는 실제로는 아람어가 되고 있다.

당시 아람어는 성경 용어인 히브리어와 함께 밀접하게 관계되어 쓰여지고 있었다.  

이 용어(用語)는 연대기적(年代記的) 시간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혹은 정해진 시간을 강조하고 있다.

”라는 말로 번역된 용어에서 나타나고 있는 것은 인간의 삶 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만사”는,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간에, 인간의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목적과 시간표에 따라 일어난다는 뜻이 되고 있다.   

 

전도서 3장 2 -4절

  • 때가 있고 죽을 때가 있으며 심을 때가 있고 심는 것을 뽑을 때가 있으며
  • 죽일 때가 있고 치료할 때가 있으며 때가 있고 세울 때가 있으며
  • 때가 있고 웃을 때가 있으며 슬퍼할 때가 있고 춤출 때가 있으며

앞 절인 1절에서, 전도자는 인생의 "범사”와 “만사”에는, 즉 모든 사물과 일에는, 정해진 기한과 적절한 때가 있다고 총체적(總體的)으로 선언하였다.

이 구절부터 시작해서, 전도자는 인간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일어나는 일들 중에서 14개를 골라 목록을 만든 후, 그들에게 나타나는 정 반대(正 反對)의 현상을 묘사하고 있다.  

     인간에게 첫 번째로 일어나고 있는 일로 묘사하고 있는 현상은 “ ”와  “죽을 ”가 되고 있는데, 그것은 그 후에 일어나고 있는 모든 일의 기초(基礎)가 되고 있다.

때가 있고 죽을 때가 있으며”라는 2절의 상 반절이 밝혀주고 있는 요점은 모든 인간의 삶에는 정해진 시작과 끝이 있다는 것이다.

      육체적인 출생과 육체적인 죽음은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손에 달려있으며 그의 시간표에 따라 모든 인간에게 일어나는 현상이다.

그렇다고 해서, 생물학적(生物學的)인 과정을 통한 인간의 출생(出生)이나 노화(老化)나 질병(疾病), 혹은 사고(事故)나 전쟁 같은 요인이나 과정을 통한 죽음 같은 인간적 측면(側面)이 전적으로 무시되는 것은 아니다.

도리어, 출생과 죽음이 하나님의 손에 있다는 말은 창조물에 대한 창조주 하나님의 통치권을 강조하고 하고 있다.  

출생과 죽음은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통제와 시간의 제약을 받는 일이 되고 있다.

     전도자가 두 번째로 열거한 것은 강우량이 적은 고대 이스라엘의 농업 환경에서 잘 이해될 수 있는 일이 되고 있다.     

농부(農夫)들과 과원(果園) 지기들은  “심을 ”와 “심은 것을 뽑을 ”가 언제인지를 알고 있었다.         

고대 이스라엘 땅은 농작물(農作物)을 위해 계절적 강우량(降雨量)에 크게 의존하였다.

우기(雨期)에 농산물을 경작하고 건기(乾期)에 곡물들을 거두어 들였다.

그렇지 않으면, 재앙을 겪게 된다.

잠언 20장 4절은 기술(記述)하기를, “게으른 자는 가을(파종 ) 갈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거둘 때에는 구걸할지라도 얻지 못하리라고 한다.

농사(農事)에서는, 시기와 때에 맞게 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필수적이다.

      3절에서, 전도자는 또한 인간의 삶에는 “죽일 때가 있고 치료할 때가 [음을]” 선언한다.
3절에서 “죽이다”는 말로 번역된 히브리어는 제 6계명에서 "살인하지 말라"(출 20: 13)로 번역된 동사와는 다른 것이다.    

전도자가 여기서 언급하고 있는 있는 것은 죽음에 대한 윤리적인 측면이 아니라, 죽음이 모든 생물체의 보편적인 운명이 되고 있는 세상에서 (전 3: 2 참조), 사람들을 죽이는 일은, 그것이 우발적인 것이든, 범죄로 인한 것이든, 혹은 전쟁으로 인한 것이든, 불가피한 것이 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역(逆)으로 그리고 감사하게도, 인간의 삶에는 “치료할 ”가 있다.

 우리는 치료하는 일을 의료활동(醫療活動)과 연결시켜 생각할 때가 많다.          

인간은 상처가 나면, 그것이 육체적이든 심리적인 것이든, 치료가 필요하다.

후에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가서 복음을 전파하라고 하시면서, “병든 자를 고치[]”고 하였다 (마 10: 8).

전도자는 또한 3절에서 인간의 삶에는 “ 때가 있고 세울 때가 []”고 한다.

우리는 우리가 사용하는 재료가 영구하지 않기 때문에 혹은 용도가 변하기 때문에 헐기도 하고 새로 짓기도 한다.

     4절에서, 전도자는 인간의 삶에는 때가 있고 웃을 때가 있으며 슬퍼할 때가 있고 춤출 때가 []”고 한다.

전도자가 지적한 이들 두 가지 일은 인간의 삶이 기쁨과 슬픔의 혼합물이 되고 있음을 강조한다.

 

전도서3장 5 -6절

  • 돌을 던져 버릴 때가 있고 돌을 거둘 때가 있으며 안을 때가 있고 안는 일을 멀리할 때가 있으며   
  • 찾을 때가 있고 잃을 때가 있으며 지킬 때가 있고 버릴 때가 있으며       

3장 5절에서, 전도자는 “돌을 던져 버릴 때가 있고 돌을 거둘 때가 있으며”리고 한다.

문자적으로 받아들이면, 그 말은 밭을 갈고 씨앗을 심기 위해 돌들을 치우는 것을 가리킬 수 있다.

반면에, 고대(古代)에서 돌을 던지는 일은 전쟁할 때나 사람을 처형하는 방법을 묘사할 수 있다.

6절은 “찾을 때가 있고 잃을 때가 있으며 지킬 때가 있고 버릴 때가 있으며”라고 하고 있는데, 찾는 일은 목자가 잃은 양 한 마리를 찾아나서 예수님의 비유에서 잘 묘사되고 있다.

예수님은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고 하셨다 (눅 19: 10).

 

전도서 3장 7 -8절 

  • 찢을 때가 있고 꿰맬 때가 있으며 잠잠할 때가 있고 말할 때가 있으며
  • 사랑할 때가 있고 미워할 때가 있으며 전쟁할 때가 있고 평화할 때가 있느니라  

3장 7절은 “찢을 때가 있고 꿰맬 때가 있으며 잠잠할 때가 있고 말할 때가 있으며”라고 하고 있는데, “꿰맬 때”와 “잠잠할 때”는 애도나 회개할 때를 암시할 수 있다.

고대 이스라엘에서, 사람들은 슬픔이나 죄에 대한 회개의 표시로 그들의 옷을 찢거나 잠잠하였다.

     3장 8절의 “사랑할 때가 있고 미워할 때가 있으며 전쟁할 때가 있고 평화할 때가 있느니라”는 말은 같은 뜻의 표현이 되고 있다.

 

하나님께서 그의 영원한 목적을 위해 우리의 삶에 여러 가지 때를 정해주신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우리가 그러한 상황에 더 잘 대처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가?

 

기뻐하며 선을 행하는 삶 (전도서 3장 9 -13절)

 

신자들은 이 세상에서 누리고 있는 시간이 하나님의 선물인 것과 그 시간은 하나님께서 정해주신 “기한”과 “”이며 그 후에는 영원이 있는 것을 알기 때문에, 해 아래에서 사는 동안에 선물로 받은 시간을, 비록 어렵고 힘든 일이 생길지라도, 기뻐하며 감사하고 하나님의 뜻과 목적에 따라 살기를 힘쓴다.

 

전도서 3장 9 -11절:    

  • 일하는 자가 그의 수고로 말미암아 무슨 이익(利益)이 있으랴
  • 하나님이 인생들에게 노고를 주사 애쓰게 하신 것을 내가 보았노라
  • 하나님이 모든 것을 지으시되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셨고 또 사람들에게는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셨느니라 그러나 하나님이 하시는 일의 시종을 사람으로 측량할 수 없게 하셨도다   

 이 시점(時點)까지, 전도자는 시간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며 또 “왜” 그렇게 사용해야 되는지에 대해 아무 언급(言及)도 하지 않았다.

그는 단순히 자신이 목도(目睹)한바 “범사에 기한이 있고 천하 만사가 때가 있[다]”고 하였다.

그런 다음, 그는 그 같은 시간과 때가 누구에 의해 정해졌는지 그리고 왜 그같이 정해졌는지를 밝힌다.

     “기한”과 “”를 정하신 분은 주권자(主權者)이신 하나님이다. 

그래서 전도자는 “하나님이 모든 것을 지으시되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셨[다]”고 한다.   

하나님은 또한 “사람들에게는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셨[다.]”  

다시 말해, 우리 인간은 어떤 상황에 처하게 되든지, 영원한 안목(眼目)으로, 현재의 시간을 초월하는 영원한 것을 바라보고 살아가는 존재이다.

     그런데, 인간의 문제는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일할 수 있는 능력을 주셨고 천하 만사가 하나님께서 정하신 온전한 때에 따라 이루어진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하나님의 때를 알 수 없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전도자는 “하나님이 하시는 일의 시종을 사람으로 측량할 수 없게 하셨도다”고 한다.           

 

전도서 3장 12 -13절:

  • 사람이 사는 동안에 기뻐하며 선을 행하는 것보다 더 나은 것이 없는 줄을 내가 알았고
  • 사람마다 먹고 마시는 것과 수고함으로 낙을 누리는 그것이 하나님의 선물인 줄도 또한 알았도다   

하나님께서 우리 마음에 영원(永遠)을 두셨기 때문에 우리는 해 아래의 삶이 전부가 아님을 깨닫는다.  

신자들은, 하나님께서 시간을 주관하고 계시며 영원한 시간이 그들을 기다리고 있음을 알기 때문에, 이 땅에 사는 동안에 하나님께서 선물로 주시는 시간을 즐길 수 있다.

시간은 선물로 받는 것이며, 신자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시간을 감사하며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여기서, 전도자는 9절에서 그가 제기한 “일하는 자가 그의 수고로 말미암아 무슨 이익이 있으랴”고 한 질문에 답한다.

12절에서, 그는 대답하기를, “사람이 사는 동안에 기뻐하며 선을 행하는 것보다 더 나은 것이 없는 줄을 내가 알았고”라고 한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정하신 시간은, 통제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아무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정해주신 때를 온전히 이해할 수 없고, 우리가 그 시간을 통제하지 못하고 전적으로 하나님을 의지할 수 밖에 없다면, 하나님께서 주신 현재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즐기며 그의 뜻과 목적에 따라 사는 것이 가장 좋지 않겠는가?

그러므로, 전도자는 그의 독자들에게 세상에서 사는 동안에 하나님의 손길을 깨달으라고 한다.

하나님은 인간에게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뿐 아니라, 과거와 미래를 보는 안목을 주셨다.

하나님은 또한 인간들에게 열심히 일함으로 먹고 마실 것을 얻고 삶을 즐기게 하셨다.  

 

이 세상에서 사는 동안에 하나님이 당신에게 선물로 주신 시간을 즐길 수 있는 의도적이고도 실제적인 방법들을 몇 가지 예로 든다면 무엇입니까?

 

영원한 것을 행하시는 하나님 (전도서 3장 14 -15절)

 

전도자는 결론적으로 말하기를,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모든 것은 영원한 것이며 하나님은 시간에 얽매이지 않는다고 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것을 보고 그를 경외하며 두려워해야 한다.  

 

전도서 3장 14 -15절:

  •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모든 것은 영원히 있을 것이라 그 위에 더 할 수도 없고 그것에서 덜 할 수도 없나니 하나님이 이같이 행하심은 사람들이 그의 앞에서 경외하게 하려 하심인 줄을 내가 알았도다
  • 이제 있는 것이 옛적에 있었고 장래에 있을 것도 옛적에 있었나니 하나님은 이미 지난 것을 다시 찾으시느니라      

강단(講壇)에서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의 기도를 드리는 것으로 유명(有名)한 알렉산더 화이트 (Alexander Whyte)라는 스코틀랜드 목사가 있었다.

그는 언제나 하나님께 감사할 일들과 제목들을 찾아 감사의 기도를 드렸다.

어느 일요일 아침에 날씨가 너무나 어둡고 음침해서 한 교인은 속으로 생각하기를, "날씨가 이렇게 형편이 없으니 목사님은 오늘 아침에는 감사할 기도 제목을 생각하지 못할 것이다”고 하였다.

그러나 놀랍게도, 화이트 목사님은 "오 하나님, 날씨가 항상 오늘 아침 같지 않은 것을 감사합니다”라는 말로 그의 감사 기도를 시작하였다. 

그것은 하나님의 선하심과 우리가 이 세상에서 즐기도록 하나님께서 주신 좋은 선물들에 근거한 삶의 관점에서 본 기도이다.

우리가 시간과 사물을 어떤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우리의 삶은 크게 달라진다. 

     1장 14절에서, 전도자는 인간이 해 아래서 행하며 추구하는 모든 것이 “다 헛되어 바람을 잡으려는 것이로다”고 술회하였는데 반해, 3장 14절에서는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모든 것은 영원히 있을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덧붙여 말하기를, “그 위에 더 할 수도 없고 그것에서 덜 할 수도 없[다]”고 한다.

인간이 하나님께서 정해주신 “기한”과 “때”인 삶 동안에 이루는 것들은 부분적이고 헛된 것들인데 반해,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것은 변치 않고 영원한 것이다.

유한한 인간의 삶 속에서 하나님께서 이루려고 하시는 궁극적인 목적과 뜻은 무엇일까?

그것은 인간이 하나님을 “경외”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게 하는 것이 되고 있다.

 

당신이 이 세상에서 사는 동안에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주신 좋은 선물들, 즉 가족, 친구들, 자원들의 목록을 만드십시오.

 하나님께 감사의 마음을 다시 집중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그 같은 것들을 선물로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말씀을 나의 상황에 적용하기:

  • 신자들은 시간을, 바른 때에 바른 일을 행함으로, 하나님의 사용목적에 따라 사용해야 한다.
  • 시간은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선물이며, 신자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선물로 주신 시간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 신자들은 하나님이 인간을 위한 그의 계획을 성취하기 위해 인간의 삶 속에서 적극적으로 행하시고 계시다는 것을 알고 위안을 얻을 수 있다.

 

당신이 지금까지 미루어 오거나 피해오고 있는 일들을 열거해 보십시오.  
당신은 어떻게 그같이 열거한 것들을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까? 

 

 

  이 장년 성경연구 지도자 교재는 LifeWay에서 출간하여 보급하고 있는 Explore the Bible 교과과정의 학생용 한국어 교재를 가르치고 배우는데 도움이 되도록, 강 호길 목사가 LifeWay의 허락을 받아 영어 지도자 교재를 번역 및 편집한 것입니다.
그같이 허락한 LifeWay에 감사를 드립니다.
장년 성경연구 한국어 학생 교재는 LifeWay에서 주문하여, 장년 주일학교 시간에 혹은 목장이나 구역 모임에서 성경공부 교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지금은 무엇을 할 때인가? - 제 9과 - 2021년 8월 1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전도서 3장 1-15절 강호길 2021.07.31 322
297 무엇이 유익(有益)한가? - 제 1과 - 2021년 7월 25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전도서 1장 12 -15절; 2장 18 -26절 강호길 2021.07.18 320
296 믿음의 시험을 받은 욥 - 제 1과 - 2021년 6월 6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욥기 1장 8 -22절 강호길 2021.06.09 358
295 주님의 지상 명령 - 제 13과 - 2021년 5월 30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누가복음 24장 36 -49절 강호길 2021.05.29 312
294 자신의 정체를 밝혀주신 예수님 - 제 12과 - 2021년 5월 23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누가복음 24장 18 -31절 강호길 2021.05.24 253
293 주님을 부인한 베드로 - 제 10과 - 2021년 5월 9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누가복음 22장 54 -62절 강호길 2021.05.17 274
292 기꺼이 순종하신 예수님 - 제 9과 - 2021년 5월 2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누가복음 22장 41 -53절 강호길 2021.05.07 293
291 기억하고 기념하는 믿음 - 제 8과 - 2021년 4월 25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누가복음 22장 7 -20절 강호길 2021.04.27 120
290 머릿돌이 되시는 예수님 - 제 7과 - 2021년 4월 18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누가복음 20장 9 -19절 강호길 2021.04.20 292227
289 복음이 필요한 죄인들은 누구인가? - 제 6과 - 2021년 4월 11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누가복음 19장 1 -10절 강호길 2021.04.10 93
288 예수님은 부활하셨다! - 제 5과 - 2021년 4월 4일 부활절 주일 장년성경연구 - 누가복음 24장 1 -12절 강호길 2021.04.03 85
287 찬양과 예배를 받으신 예수님 - 제 4과 - 2021년 3월 28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누가복음 19장 29-40절 강호길 2021.03.28 81
286 하나님이 귀하게 받으시는 것은? - 제 3과 - 2021년 3월 21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누가복음 18장 9 -17절 강호길 2021.03.20 94
285 신자들은 무엇을 축하해야 하나? - 제 2과 - 2021년 3월 14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누가복음 15장 20-32절 강호길 2021.03.13 92
284 누가 이웃인가? - 제 1과 - 2020년 3월 7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누가복음 10장 25 -37절 강호길 2021.03.06 86
283 주님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제자 - 제 13과 - 2021년 2월 28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누가복음 9장 18 -23절 강호길 2021.02.27 823
282 은혜에 대한 사랑의 응답 - 제 12과 - 2021년 2월 21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누가복음 7장 40 -50절 강호길 2021.02.20 79
281 예수님의 통치권 - 제 11과 - 2021년 2월 14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누가복음 6장 1 -11절 강호길 2021.02.12 78
280 죄를 사하는 권세(權勢)가 있는 예수님 - 제 10과 - 2021년 2월 7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누가복음 5장 17 -26절 강호길 2021.02.04 129782
279 예수님을 믿고 따르는 사람들 - 제 9과 - 2021년 1월 31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누가복음 5장 4 -11, 27 -32절 1 강호길 2021.01.26 108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5 Next
/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