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2015년 9월 6일 장년성경연구

 

1

 

하나님께서 창조하시다

 

과의 학습구절창세기 1 1 -5, 26 -31; 2 1 -3

 

과의 성경진리

하나님은 () 에서 우주 만물을 창조하셨는데,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하셨다.

 

과의 암송 구절창세기 1 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시작하는 :

창세기는 진공상태에서 기록된 책이 아니다.

이스라엘 자손이 모세의 인도로 종살이를 하던 애굽에서 나와 시내 산 앞에서 장막을 치고 여호와 하나님 앞에 섰을 당시 (출 19: 1 -2), 그들이 들어가 살

약속의 땅인 가나안은 갖가지 자연 신들이나 우상을 숭배하는 사람들로 가득 차 있었다.

그들 대부분은 세상 만물의 기원을 포함하여 자기들이 숭배하는 신들에게 대해 갖가지 신화들을 만들어 냈다.

그렇지만, 시내 산에서는 살아계신 참 하나님이 그가 애굽에서 불러낸 이스라엘 자손과 언약을 맺으시고, 모세를 통하여 하나님과 창조세계 그리고 만물의 기원에 대한 진실 혹은 사실을 알려주셨다.

그러므로 창세기의 창조 이야기는 고대 사회의 그릇된 신관이나 세계관에 대한 신화들을 바로 잡아주는 방법으로 기록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창세기 1장 1 -25절에서, 모세는 하나님이 그에게 계시해 주신대로 창조의 놀라운 사건들을 하나씩 기록하였다.

하나님의 창조의 역사는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는 말로 시작되고 있다 (1: 1).

그것은 또한 하나님께서 “말씀”으로 무(無)에서 유(有)를 존재케 하신 질서정연한 과정으로,

첫째 날에, 하나님은 기초적인 힘인 빛을 만드셨다.

하나님은 빛과 어둠을 나누시고, 빛을 낮이라 부르셨다 (1: 3 -5).

둘째 날에, 하나님은 구조적인 공간으로 궁창을 만드시고, 그것을 “하늘”이라고 부르셨다 (1: 6 -8).   

셋째 날에, 하나님은 물을 한 곳으로 모이게 하시고 마른 대지가 드러나게 하셨다.

하나님은 물이 모인 곳을 바다라 하시고 뭍은 땅이라 부르셨다.

하나님은 또한 땅에서는 각양 각색의 식물들과 나무들이 자라나게 하셨다.

넷째 날에는, 하늘의 궁창에 광명체들과 해와 달을 두셔서 “계절과 날과 ”를 주관하게 하셨다.

그것은 또한 시간의 창조를 나타내주고 있다.

다섯째 날에는, 하나님은 계획하신 대로 바다의 생물들과 공중의 새들을 창조하셨다.

여섯째 날에, 하나님은 “땅의 짐승을 종류대로, 가축을 종류대로, 땅에 기는 모든 것을 종류대로” 만드셨다.

여섯째 날에는 또한 하나님께서 특별히 인간을 창조하셨는데, 그것은 창세기 1장 26 -31절에 기록되어 있다.

하나님은 인간을 그의 “형상을 따라” 남자와 여자로 만드시고, 그들에게 땅의 모든 생물을 다스리고 관리하는 엄청난 책임과 축복을 주셨다.

하나님이 그 지으신 것들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다.

우주와 만물을 지으시는 일을 마치신 후에, 하나님은 일곱째 날에 쉬셨다 (창 2: 1 -3).

그같이 쉬신 일은 매주 일곱째 날을 “안식일”로 부르는 근거가 되었다 (출 20: 8 -11). 

하나님은 일곱째 날을 거룩한 날, 즉 일을 쉬고 하나님을 예배하는 날로 만드셨다. 

 

학습구절 연구

()에서 (창세기 1 1 -2)

 

1: 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1: 2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시니라

 

성경은 물질계의 시작을 출발점으로 삼고 있다.

그 시점에 하나님은 이미 존재하고 있었다.

시 90편 2절에서, 시편 기자는 하나님께 다음과 같이 고백하였다:

산이 생기기 , 땅과 세계도 주께서 조성하시기 영원부터 영원까지 주는 하나님이시니이다.”

예수님도 창세 이전부터 삼위일체 하나님이 존재해 계신 사실을 확언하셨다 (요 17: 5).

성경은 하나님이 영원 이전부터 존재해 계셨으며 영원 이후까지 존재해 계실 것을 가르쳐 준다.

그 자신 시작이 없으신 하나님은 하늘과 땅을 창조하심으로 만물의 시작이 되셨다.

1 1 – “창조하다”라는 말은 “바라”라는 히브리어를 번역한 것으로, 구약에서만 찾아볼 수 있고  하나님이 창조하시는 분이 되고 있을 때에만

사용되고 있다.

천지라는 말은 그 안에 있는 것들을 일일이 거론하지 않고, 모든 것을 지칭하는 방법이다.

비슷한 표현방법으로, 우리는 “머리부터 발끝까지”라는 말을 들 수 있다.

그러니까, 창세기 1장 1절은 만물을 가리키고 있다.

이 구절에서 “하나님으로 번역된 히브리어는 “엘로힘”인데, 그것은 복수형태로 되어있어서 강한 힘을 나타내고, 하나님의 위엄을 강조하며, 삼위일체 하나님을 암시해 주고 있다.

하나님은 물질세계를 존재케 하심으로 창조주로서의 능력과 주권을 나타내셨다.

1 2 -  어떤 성경주석자들은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라는 말을 땅이 ‘혼란상태’에 있었던 것을 뜻하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이 존재해 있었다는 말은 그 같은 해석을 무효케 하고 있다.

하나님이 그곳에 계셨으며 상황을 지배하고 계셨다.

그러므로, “혼돈하고 공허”하다는 말은 혼란상태가 아니라, 비어있는 상태를 가리키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하나님은 생명체를 위한 환경은 만들어 놓으셨는데, 그 환경에 생명체들을 만들어 놓지는 않으셨다.

”으로 번역된 히브리어는 ‘루아흐’로, 그것은 ‘바람’ 혹은 ‘숨’이라는 말로 번역될 수도 있다.

그 같은 이유로 인해 그 말이 성령님이 아니라 바람을 가리킨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그 말과 관계되고 있는 동사는 ‘분다’가 아니라, “운행하시니라”고 밝히고 있다.

하나님의 ”에 대한 언급은 또한 삼위일체 교리를 확언해 주는 말이 되고 있다.

1절에서 “하나님”이란 말은 아버지 하나님을 가리킨다.

삼위일체 하나님의 제이 위격(位格)인 ‘아들 하나님’도 만물을 창조하셨다 (요 1: 3; 골 1: 16). 

창세기 1장 2절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제 삼 위격(位格)인 성령님의 창조활동을 밝혀주고 있다.

그렇다고 그 말은 서로 다른 세 존재가 창조의 다른 세 부분을 맡아 했다는 뜻이 아니다.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은 한 하나님으로, 함께 만물을 창조하셨다. 

 

그의 말씀으로 (창세기 1 3 -5)

 

1: 3      하나님이 이르시되 빛이 있으라 하시니 빛이 있었고

1: 4      빛이 하나님 보시기에 좋았더라 하나님이 빛과 어두움을 나누사

1: 5      하나님이 빛을 낮이라 부르시고 어둠을 밤이라 부르시니라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첫째 날이니라

 

한 그리스도인이 한 청년에게 그리스도가 그 안에 거하시는지를 물었다.

그 청년은 주저하지 않고 대답하기를, “물론이지요.  하나님께서는 제 안에 계십니다.  하나님은 또한 저 벽에도 계시고 제가 듣는 음악 속에도 계십니다.” 

이 청년은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지만, 바른 하나님을 믿고 있는 것이 아니다.

성경이 밝혀주고 있는 창조교리는 하나님은 창조물의 일부가 되거나 창조물 안에 존재하는 분이 아니시다.

반대로, 하나님은 창조질서를 초월해 계시는 분이시며, 말씀으로 창조질서를 존재케 하셨고 그의 능력으로 그것을 붙들고 계신다 (골 1: 16 -17).

1 3 - 성경의 첫 구절은 하나님이 만물을 창조하셨다는 사실을 확증하고 있다.

창세기 1장의 나머지는 하나님이 만물을 어떻게 창조하셨는지를 설명하는 내용이 되고 있다.

창세기 1장 3절부터 25절가지의 주요 주제들은 말씀의 능력, 창조의 형태, 그리고 인간을 위한 준비가 되고 있다.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 혹은 힘은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니 만물이 존재케 된 사실에서 강조되고 있다.

하나님이 이르시되 빛이 있으라 하시니 빛이 있었고.” 

하나님은 단지 말씀만 하셨는데, 아무 것도 없는 데서 어떤 것이 생겨났다.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을 받은 인간도 창조의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무에서 유를 창조하지는 못한다.

오직 하나님만이 그같이 하실 수 있다.

시편기자도 “여호와의 말씀으로 하늘이 지음이 되었으며”라는 말로 그 같은 사실을 확언하였다 (시 33: 6).

전능하신 하나님은 그가 말씀하신 것을 성취하신다.

그 같은 이유 때문에 하나님은 이사야 선지자의 입을 통해 이같이 말씀하셨다.

“내 입에서 나가는 말도 이와 같이 헛되이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고 나의 기뻐하는 뜻을 이루며 내가 보낸 일에 형통함이니라” (사 55: 11).    

1 4 -5 -  하나님께서 “빛이 있으라” 말씀하시니, 빛이 생겨났다.

또한 빛이 하나님 보시기에 좋았다.

하나님은 나쁜 것들을 만들지 않고 좋은 것들을 만드신다.

그래서 창세기의 창조이야기는 우주의 모든 구성 요소들이 창조된 후에 다섯 번씩이나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는 말이 되풀이 되고 있다 (1: 10, 12, 18, 21, 25).

인간을 창조하신 후에는, 창조의 이야기는 “하나님이 지으신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는 말로 끝나고 있다 (1: 31).

하나님이 빛을 낮이라 부르시고 어둠을 밤이라 부르시니라.” 

어떤 것에다 이름을 붙여주는 것은 그 이름으로 불려지는 것에 대한 지배권을 나타내고 있다.

하나님은 우주의 전체 구성 요소에다 이름을 붙여주심으로, 모든 것에 대한 지배권을 행사하신다.

창세기 1장의 형식은 하나님이 순서에 따라 창조하신 것을 나타내주고 있다.

하나님은 연속 육일 간에 걸쳐 우주만물을 창조하시고 일곱째 날에는 안식하셨다.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라는 말은 최초의 육 일을 하나씩 가리키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5, 8, 13, 19, 23, 31절).

그러므로, 하나님은 매일의 순서로 창조하셨다.

이 순서는 분명하면서도 복잡한 과정이 되고 있다.

그 과정은 여섯 날로 나뉘어지는 것 외에, 처음 삼 일은 나중의 삼 일과 연결되고 있다.

첫째 날에는 하나님은 빛을 창조하셨는데,

넷째 날에는 하나님은 빛의 원천들이 밤과 낮 그리고 계절을 주관하게 하셨다. 

둘째 날에는, 하나님은 궁창을 만드시고 땅 위의 물과 땅의 물로 나뉘게 하셨는데,

다섯째 날에는 땅 위의 물이 있는 궁창에는 새들로, 그리고 땅의 물에는 고기들로 채워 넣으셨다.  

셋째 날에는, 물과 땅이 갈라지게 하여 땅에는 채소와 나무들이 자라나게 하셨다.

여섯째 날에는, 하나님은 인간을 포함하여 동물들이 창조하셔서 땅에서 살게 하셨다.

그러므로, 첫째 날과 둘째 날 그리고 셋째 날은 넷째 날, 다섯째 날, 그리고 여섯째 날과 직결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처음 삼일 동안에 창조하신 것들을 나중 삼일 동안에 채워 넣으셨던 것이다.

 

그의 형상을 따라 (1 26 -31 )

 

1: 26    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들로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가축과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1: 27    하나님이 자기 형상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

1: 28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1: 29    하나님이 이르시되 내가 지면의 맺는 모든 채소와 가진 열매 맺는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의 먹을 거리가 되리라

1: 30    땅의 모든 짐승과 하늘의 모든 새와 생명이 있어 땅에 기는 모든 것에게는 내가 모든 푸른 풀을 먹을 거리로 주노라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1: 31    하나님이 지으신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여섯째 날이니라

 

첫 아기의 출산을 앞둔 젊은 부부가 중요하게 생각하고 제일 먼저 하는 일은 아기를 양육하는데 필요한 준비이다.

아기에게 필요한 것들을 사거나 만드는 등 갖가지 것들을 준비한다.

그 같이 준비하는 일들은 기쁘고 즐거운 것이지만, 아기가 태어나는 순간의 기쁨에 비할 수는 없다.

그 모든 준비는 아기가 태어날 때를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창조의 이야기에서, 인간은 창조의 극치(極致) 이다.

그 같은 사실을 다윗은 “그를 하나님보다 조금 못하게 하시고 영화와 존귀로 관을 씌우셨나이다”는 말로 표현하였다 (시 8: 5).

창조의 다른 요소들은 하나님께서 처음 남자와 여자를 위해 준비한 것들이 되고 있다.

1 26 – 창세기 1장에서 세 가지 사실이 인간의 특별한 가치를 강조해 주고 있다.

첫째, 하나님은 인간을 그의 최종적인 가장 영광스러운 작품으로 만드셨다.

둘째, 하나님은 인간에게 다른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고 하시고 (1: 26, 28) “땅을 정복하라”고 하셨다 (1: 28).

셋째, 하나님은 인간을 그의 “형상을 따라” 만드셨다.

26절은 하나님이 인간을 그의 “형상”과 “모양”대로 만드신 것으로 언급하고 있다.

그 두 단어는 동의어일 수 있다.

다른 한편, 어떤 성서해석자들은 “모양”이란 말은 구체적으로 인간의 영적 능력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

1 27 – “하나님이 자기 형상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우주만물의 하나님이 우리를 그의 형상대로 지으셨다는 사실은 놀라운 일이다.

하나님이 인간을 그의 형상대로 지으셨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

하나님의 형상은 우리가 육체적으로 닮아서 하나님처럼 보이는 것을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요 4: 24). 

“하나님의 형상”은 하나님께서 다른 창조물들이 소유하고 있지 않은 능력들을 인간에게 주신 사실을 가리키고 있다. 그 같은 능력들로, 우리는  사고능력, 도덕적 양심, 및 창조적인 능력등을 들 수 있다.

또한, 하나님의 형상으로 되었다는 것은 영적인 면에서 하나님과 관계를 가질 수 있는 것을 뜻한다.

우리는 종종 자녀들의 행동을 관찰할 때, 그들에게서 자신을 볼 때가 있다.

대부분 육체적인 면이 되고 있기는 하지만, 그들은 우리의 형상이 되고 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바라보실 때, 그는 우리 안에 자신의 일부가 있는 것을 아신다.

인간에게 있는 하나님의 형상은 죄로 인해 더러워지고 훼손될 수 있다 (창 3장).

하나님의 형상이 더러워지고 훼손되었을지라도,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을 지니고 있다 (9: 6).

신약성경은 우리 안에 있는 하나님의 형상을 기정사실로 (약 3: 9), 계속 자라나는 과정으로 (골 3: 9 -10), 그리고 장차 우리가 변화되어 얻게 될 것 (롬 8: 29; 고전 15: 49)을 가리키고 있다.

반면에, 하나님의 완전한 형상은 예수님이시다 (골 1: 15).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오늘 날 서구 문화권에서는 남자와 여자의 성별이 혼란을 겪고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계획은 분명하다.

하나님은 인간을 남자와 여자로 서로 다르게 창조하셨다.

1 28 -  성경에서 최초의 축복이 이 구절에서 언급되고 있다.

하나님은 최초의 인간을 축복해 주셨다.

하나님의 백성은 다른 무엇보다 하나님의 축복을 갈망해야 한다.

하나님은 또한 첫 번째 남자와 여자에게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고 하셨다.

남자와 여자의 결혼 목적은 다른 무엇보다 자녀를 낳아 양육하는 일이 된다.

하나님은 또한 첫 번째 남자와 여자에게 “땅을 정복”하고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고 하셨다.

창조물에 대한 청지기의 특별한 직분은 영광스러운 일인 동시에 막중한 책임이 된다.

우리는 땅을 보살피는 역할을 얼마나 잘 하느냐는 책임을 하나님께 지고 있으며,

하나님과 함께 그의 창조물을 관리하는 기회를 가진 것은 큰 영광이 되고 있다.

1 29 -30 – 식물들과 동물들 그리고 인간을 창조하신 후에, 하나님은 식물을 남자와 여자에게 먹을 거리로 주셨다.

후에, 하나님은 또한 인간에게 동물을 먹게 하셨다 (창 9: 3).

하나님은 아담과 이브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지면의 맺는 모든 채소와 가진 열매 맺는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의 먹을 거리가 되리라.” 

하나님께서 모든 나무와 모든 식물을 선물로 주신 것은 놀라운 은혜가 되었다.

그들은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는 많은 것들이 있었다.

하나님의 선물은 또한 아담과 이브가 기억해야 될 중요한 것이 되었다.

하나님의 선물은 후에 뱀이 그릇되게 해석하는 대상이 되었기 때문이다.

간교한 뱀은 이브를 유혹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물었다.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에게 동산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3: 1).

진실은 그와 정 반대였다.

하나님은 한 나무만 제외하고는, 모든 식물과 모든 동물을 아담과 이브에게 선물로 주셨다.

1 31 -  모든 것을 지으신 후에,  하나님은 그 모든 것을 보시고 “심히 ()”고 하셨다.  

영지주의라는 고대 철학은 영적인 것들은 좋고 물질적인 것들은 나쁘다고 주장하였다.

그렇지만, 성경은 하나님이 물질계를 창조하시고 그것들을 좋다고 하신 사실을 단언하고 있다.

창조질서가 죄로 인해 훼손된 것은 사실이다 (창 3: 17- 18; 롬 8: 19 -22). 

그렇지만, 우리는 물질계를 감사하게 여겨야 한다.

그것은 하나님이 지으셨고, 아름답고 좋기 때문이다.

 

그의 영광을 위하여 (창세기 2 1 –)

 

2: 1      천지와 만물이 이루어 지니라

2: 2      하나님이 그가 하시던 일을 일곱째 날에 마치시니 그가 하시던 모든 일을 그치고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

2: 3      하나님이 일곱째 날을 복되게 하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날에 안식하셨음이니라

 

1 1 -2 – 하나님은 창조의 일을 마치시고 일곱째 날에 쉬셨다.

하나님은 창조의 일을 마치신 후에 쉬셨는데, 이는 인간처럼 피곤하셨기 때문이 아니라, 계획하신 것을 다 마치셨기 때문에 기뻐하시며 축복하신 것이다.

하나님이 지으신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하나님이 안식하셨다고 해서 일하시는 것을 중단하셨거나 피조물들을 그들 스스로의 진로대로 움직이게 내버려 두셨다는 뜻은 아니다.

하나님은 이제까지도 계속 일하고 계신다 (요 5: 17).

1 3 -  하나님은 처음 남자와 여자를 축복하신 것처럼(창 1: 28), “ 일곱째 날을 복되게” 하셨다.

하나님은 그 날을 “거룩하게” 하셨다.

그 말은 하나님께서 안식일 날을 특별한 날로 정하셨다는 뜻이다.

그것은 십계명의 네 번째 계명의 기초가 되고 있다 (출 20: 8).

안식일은 세상적인 일을 쉬면서 영적인 갱신을 도모하며 하나님을 예배하는 거룩한 일에만 바쳐야 하는 성스럽고도 거룩한 날이다. 

 

 

?
  • ?
    최광평 2015.10.22 23:33
    다시 1과로 돌아왔습니다. 댓 글 잘됩니다.
  • ?
    최광평 2015.11.06 14:27

    추천이 잘되어 좋습니다. 

    수고 많으셧어요

    그리고 귀한 사역하시는 것 축하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98 관계를 위한 투자 - 제 13과 - 2020년 8월 30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아가서 5장 6-16절 강호길 2020.08.22 43
297 징계를 받아들이자 - 제 10과 - 2020년 8월 9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잠언 29장 1 -3, 12 -20절 강호길 2020.08.02 44
296 그리스도 안에서 얻는 확신 - 제 7과 2019년 7월 14일 주일 용 -장년성경연구 교사용 교안 - 디모데후서 1장 3-14절 강호길 2019.07.09 50
295 그리스도인의 시민권 - 제 12과 - 2020년 5월 17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로마서 13장 1 -14절 강호길 2020.05.11 54
294 세바의 반역을 저지한 다윗 - 제 10과 - 2018년 8월 5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사무엘하 20장 1 -2, 14 -21절 강호길 2018.08.01 59
293 하나님은 들으신다 - 제 7과 - 2020년 10월 18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이사야 37장 14-20, 30-35절 강호길 2020.10.11 60
292 권좌에서 물러나게 된 다윗 - 제 8과 - 2018년 7월 22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사무엘하 15장 10 -16, 24 -30절 강호길 2018.07.14 62
291 책임을 물으시는 하나님 - 제 1과 - 2020년 9월 6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이사야 1장 10-20절 강호길 2020.08.30 62
290 책임이 따르는 삶 - 제 6과 - 2018년 7월 8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사무엘하 12장 1 -14절 강호길 2018.07.01 64
289 섬기는 주로 오신 예수님 - 제 9과 - 2019년 4월 28일 주일 - 장년성경연구 교사용 교재 - 마가복음 10장 35-45절 강호길 2019.04.23 65
288 주님의 일에 힘쓰는 사역자들 - 제 9과 2019년 7월 28일 주일 용 -장년성경연구 교사용 교안 - 디모데후서 2장 14 -26절 강호길 2019.07.21 65
287 존경을 받다 - 제 1과 - 2018년 6월 3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사무엘 하 1장 22 -27절; 2장 1 -7절 강호길 2018.05.24 66
286 인내의 삶 - 제 8과 - 2018년 10월 21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야고보서 1장 2 -15절 강호길 2018.10.16 66
285 연합하시다 - 제 3과 - 2019년 3월 17일 주일 - 장년성경연구 교사용 교재 - 마가복음 3장 23 -35절 강호길 2019.03.12 66
284 살아계시는 예수님 - 제 13과 - 2019년 5월 26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마가복음 15장 42 -47절; 16장 1 -8절 강호길 2019.05.20 67
283 지혜를 구하라 - 제 6과 - 2020년 7월 12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잠언 8장 6-21절 강호길 2020.07.05 67
282 본을 보이는 교회 지도자들 - 제 3과 - 2019년 6월 16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디모데전서 3장 1 -13절 강호길 2019.06.13 68
281 서로 돌보아야 하는 신자들의 책임 - 제 5과 - 2019년 6월 30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디모데전서 5장 1 -8, 17 -21절 강호길 2019.06.23 68
280 정결하게 하시는 예수님 - 제 10과 - 2019년 5월 5일 주일 장년성경연구 - 마가복음 11장 15 -19절; 12장 41 -44절 강호길 2019.05.03 69
279 구세주로 오신 예수님 - 제 8과 - 2019년 4월 1`일 주일 - 장년성경연구 교사용 교재 - 마가복음 15장 27-39절 강호길 2019.04.14 70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5 Next
/ 15